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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상식

젠트리피케이션 뜻 원인 해결방한 이해하기

by 로얄팁 2024. 3. 29.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부동산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뉴스나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는 말인데요. 오늘은 이 젠트리피케이션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도심의 특정 지역이나 장소가 용도가 바뀌거나 변화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부동산의 가치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면서 기존에 거주하던 상인이나 거주자들이 터전을 잃고 내몰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이곳의 땅값이 올랐으니 임차인들은 기존가격에 살지 못하고 나갈 수 밖에 없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한 장소가 새롭게 개발되면 기존의 임대료보다 훨씬 높은 임대료를 받거나, 그것도 아니면 임대인이 직접 상권을 구성하려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즉, 기존의 임차인들은 계약기간이 끝나면 힘없이 물러날 수 밖에 없는데요. 낙후된 지역을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의 원인은?

젠트리피케이션은 결국 해당 지역이 발전함에 따라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을 찾자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4가지 정도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시의 개발
  2. 교통이나 인프라의 확장
  3. 부동산 투자 지역으로의 가치
  4. 기업의 유입으로 인한 가치 상승
  5. 새로운 상권의 조성

이 정도의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결국 맹점은 한 장소가 개발이 되거나, 앞으로 개발이 될 가능성이 높아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개발을 한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고 지역 주민들이 반기는 일입니다. 하지만, 임차인들이 아무 대책없이 쫓겨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많은 이해관계가 상충되기도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 사례

젠트리피케이션은 실제로 여러 곳에서 발생하는데요. 기존에는 낙후된 지역으로 별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갑자기 황리단길처럼 문화가 조성되거나 상권이 유명해지게 되면 유동인구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장사를 잘하고 있던 상인들은 정말 대박이 날 수도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는데요. 문제는 여기서 부동산의 주인이 아니라면 임대료가 높아지거나, 쫓겨날 가능성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자리에서 몇십년 동안 장사를 해오던 분들도 쫓겨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우리나라의 명동, 경리단길 등이 있는데요. 명동은 과거에 예술인들이 모이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명동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예술인들은 버티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곳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젠트리피케이션은 결국 사람들이 더 많은 이익을 차지하고 혜택을 받고자 하는데서 출발하게 됩니다. 물론 부동산의 주인이라면 정당한 요구를 하는 것일 수도 있는데요. 그럼에도 어느 정도의 조절은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해결방법은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개발하고자 하는 도시가 있다면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을 해주거나 지역사회의 사람들과 협의점을 찾아가며 단계적으로 성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인데요.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론

도시가 개발될수록, 테마를 조성하고 인프라가 넓혀져 갈수록 계속해서 젠트리피케이션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요. 임대료 상승을 막는 정책이나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으로 서로가 윈윈 하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누군가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될 수도, 누군가에게는 서운한 일이 될 수도 있는 일인데요. 잘 협의하고 제도적으로 보완이 된다면 점점 더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 전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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