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베이킹소다 사용법, 살림에 도움되는 BEST 7 활용법

by 로얄팁 2023. 12. 5.

베이킹소다 사용법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베이킹 소다는 만능 청소도구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저 역시도 가끔 선물 받은 상자 안에 베이킹소다가 들어있기는 한데 이걸 잘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들 너무 좋다고 해서 이제 막 사용을 해보고 있는데요. 정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공유를 드리려고 합니다. 살림에 도움 되는 7가지 모아봤습니다. 베이킹 소다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베이킹 소다 활용법, 살림에 도움 되는 BEST 7 총 정리

베이킹 소다는 산성 때를 제거하거나 악취를 제거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살균이나 소독의 기능은 없다고 하네요. 저도 어느 순간 베이킹 소다가 집에 쌓여있길래 이걸 사용해 보고자 마음먹었는데요.

 

살림을 하면서 베이킹 소다의 쓰임새가 생각보다 다양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만약 집에 베이킹소다가 있다면 오늘은 청소 한 번 시원하게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찌든 때 제거

가장 먼저 주방에 있는 찌든 때를 제거할 때 베이킹 소다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가스레인지나 싱크대 등에 기름이나 여러가지 때가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찌든 때는 쉽게 잘 지워지지도 않고, 세척 용품을 사용해도 지우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매번 요리 후에 청소를 해주면 깔끔하게 관리가 되겠지만 그렇게 부지런하기가 생각보다 힘들죠.

 

어쨌든 이런 찌든 때를 제거할 때는 물과 1:1 비율로 섞어줍니다. 그리고 청소할 부분에 미리 적셔 두었다가 청소용 솔로 닦아주면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기름기 제거

요즘은 식기세척기가 너무나 잘 나온다고 하는데요. 저처럼 식세기가 없는 사람들은 설거지를 매번 하게 됩니다. 그런데, 기름기가 가득한 음식을 먹게 되면 설거지를 할 때 힘들어지죠.

 

이럴 경우에도 베이킹 소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그릇에 베이킹 소다를 소량 뿌린 뒤에 5분 가량 지난 후 닦아주면 기름기가 아주 잘 지워지게 되는데요.

 

여기서 꿀팁 하나를 더 드리자면 기름기 있는 그릇을 닦을 때는 휴지로 안에 있는 내용물을 먼저 닦아주고 설거지를 하면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타일 청소

화장실 청소를 할 때에도 베이킹 소다는 도움을 줍니다. 물 3리터 기준으로 베이킹 소다 1컵정도와 식초 반컵을 섞은 뒤에 화장실 타일에 뿌려주면 좋은데요.

 

물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고 깔끔한 화장실 타일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식초가 없다면 베이킹소다와 물 만으로도 효과를 어느 정도는 볼 수 있는데요. 락스를 활용해서 화장실 청소를 할 수도 있지만, 냄새에 예민하신 분들은 베이킹 소다를 한 번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과일 농약 제거

과일은 먹기 위해서 세척을 하는 것은 필수인데요. 세척할 때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면 껍질에 남아 있는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일을 씻기 전에 베이킹 소다를 표면에 뿌리고 흐르는 물로 세척해 주면 깨끗한 과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과일을 세척할 때는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지는 않는데요.

 

껍질이 많이 더럽거나 깨끗하게 먹고 싶다면 베이킹 소다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냄새 제거 효과

베이킹 소다가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물먹는 하마와 같이 요즘은 옷장 안에 넣어두고 관리르 해주는 제품들이 많아졌는데요. 만약 옷장 안에서 냄새가 조금 심한 것 같다고 느껴지면 베이킹 소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그릇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그 위에 라벤더 오일을 몇 방울 떨어트려 옷장에 넣어둔다면 냄새를 잡을 수 있다고 해요. 여기서 오일은 꼭 라벤더 오일이 아니더라도 향이 있는 오일을 넣어주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탄 냄비 자국 지우기

요리를 하다 보면 냄비 하나씩 태우는 건 일상인데요. 냄비의 탄 자국은 쉽게 지우기도 힘들고 물에 불려놓아도 잘 안 지워지는 일이 많습니다. 이럴 때 베이킹 소다를 활용해 보세요. 

 

먼저 베이킹 소다를 냄비의 탄 부위에 뿌린 뒤에 5분 정도 둡니다. 그리고 난 뒤에 세척 용품으로 탄 부위를 문질러 주면 쉽게 제거가 되는데요. 저도 집에 탄 냄비가 하나 있어서 해봤는데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탄 정도가 심각하다면, 뜨거운 물과 함께 베이킹 소다를 넣어서 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베이킹 소다 활용 후기

예전에는 베이킹소다가 집에 있어도 사용하는 방법도 모르고 청소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몰라서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요즘에는 오히려 찾고 있습니다.

 

보통 명절 선물이나 선물 박스에 베이킹소다가 하나씩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필요 없을 거라고 생각하고 버리지 마시고 집에 잘 보관해 둔다면 언젠가 꼭 쓰임새가 있을 거예요.

 

저도 요즘 너무나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가스레인지의 찌든 때를 제거할 때 많이 사용했는데요. 저도 모르는 사이에 기름기나 찌든 때가 많은 것을 보고 바로 베이킹 소다를 찾았던 기억이 있네요.

 

여러분들도 집에 있는 베이킹 소다 그냥 버리지 마시고 한 번씩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